안보여서 더 많이 볼 수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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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천안 두정중학교 영어 교사인 최유림(26)씨. 1급 시각장애인인 그는 일반 중학교에서 1,2학년의 21개 학급 학생 840명에게 영어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으로는 처음으로 일반교과 중등교사 임용시헙에 합격해 교사가 됐습니다. 시각장애인은 맹학교가 아닌 일반학교의 일반교과 교사가 될 수 없었던 것이었지요. 신체검사를 담당했던 여의사는 ‘부적격’ 대신 ‘판정보류’를 내려 일단 합격을 시켰다고 합니다. 그후 이 조항은 이 젊은이로 인해서 폐기됐습니다. 앞을 보지 못한다는 것이 얼마나 불편하고 힘들었을까 생각했습니다. 같은 내용의 책으로 공부를 해도 앞을 볼 수 있는 사람들보다 몇 배, 아니 몇 십 배 더 노력을 해야했을 겁니다. 낙심하기는커녕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영어 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보이지 않는 시각은 조금 불편한 일일뿐, 그 이상도 아니며 불가능을 의미하지도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밤늦도록 공부하는 것을 자주 보곤 했다. 그때 생각했다. ‘유림이는 좋겠다.’ 우리는 빛이 없으면 책을 읽을 수도 없고, 읽으려는 시도를 할 수도 없지만, 어둠 속에서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책을 읽고 공부할 수 있다니 말이다.’ 더 많은 것을 볼 수도 있다는 얘깁니다. 눈은 보이지 않아 조금 불편했지만 발달한 청각이 있어 영어발음을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있다고 긍정적이고 진취적으로 생각했던 청년.
최유림이 사는세상 중에서
이종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