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네디에게 배우는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청중과 가치와 경험을 공유하라
 


청중은 당신의 고객이다. 그들과 ‘가장 행복한 언어’로 이야기하라.
말하거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기 전에 청중들의 마음을 헤아려보는 시간을 가져라.
그들이 갖고 있는 중요한 관심사에 접근하지 못하면, 당신의 메시지는 잘 전달되지 않을 것이다.
사람들이게 이야기를 풀어놓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해야 한다는 사실을 언제나 명심하라.



리더십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구성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시해 비전이라는 한 방향으로 이끌어야하기 때문입니다.

명연설로 유명한 존 F. 케네디. 커뮤니케이션은 케네디 리더십의 핵심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도 선천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나 연설을 잘하는 사람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케네디는 연설자로서는 아주 부족한 사람이다.
특정 부분을 강조하거나 드라마틱하게 말하는 법 없이 원고를 줄줄 읽는 사람이었다…”
그의 보좌관이 이렇게 평할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그는 열심히 연습하고 노력했고, 우리가 아는 케네디가 됐습니다.
케네디는 무엇보다 ‘청중과 행복한 언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단순히 원고를 들고 나가서 읽는 것이 아니라, 청중들에게 유쾌한 언어로 편안하고 유창하면서도 침착하고 신중하게 이야기했습니다.

특히 케네디가 중시한 것은 청중들과 가치와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었습니다.
피그만의 재난이 계속되던 때 그는 백악관에서 쿠바 망명자 커뮤니티의 리더들을 만났습니다.
그들중에는 아들이 쿠바 군에 포로가 된 부모들도 있었고 분위기가 험악했습니다.
이 상황에서 케네디는 좀처럼 이야기하지 않았던 자신의 전쟁 경험을 말하며
긴장을 누그러뜨렸다고 합니다.
남태평양에서 두 명의 부하를 잃었던 것, 자신의 형과 매형을 2차 세계대전에서 잃었던 것…
이런 사연을 말하며 자신과 가까운 사람을 전쟁에서 잃는 심정이
어떤 것인지 잘 알고 있다고 말한 것입니다.

청중의 마음을 헤아리고 그들과 가치와 경험을 공유하면서 ‘가장 행복한 언어’로 대화하는 것…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의 소중한 원칙입니다.
-예병일 교수의 경제노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