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궤양을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위산의 과다한 분비를 막는 식습관 조절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위산분비를 촉진시키는 커피나 맥주, 홍차 등의 음료수의 섭취를 줄이고, 자기전에는 위운동이 떨어지게 되므로 음식물을 먹지 않고, 강한 조미료나 향신료의 사용도 줄여야한다. 특히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신 분들은 식습관에 더더욱 주의해야한다.
▷ 애호박에 풍부한 비타민 섭취시 헬리코박터감염률 저하!
–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대학 미국영양학회 보고서에 발표된 연구결과, 애호박에 함유된 비타민C의 주성분인 아스코르빈산의 혈중 농도가 가장 높은 사람이 가장 낮은 사람에 비해 헬리코박터 감염위험이 25% 낮다는 결과를 얻었는데, 그 이유는 비타민C가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과산화지질을 만드는 활성산소의 해를 막는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애호박에는 위점막의 생성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위표면을 윤기있게 해주며, 점액분비를 관여하는 비타민A까지 풍부하다고 한다.
▷ 애호박은 補中益氣(보중익기) -본초강목
애호박은 속을 보호하고 기를 늘린다!! 본초강목에는 이것의 주된 효능은 소화기계통, 특히 위와 비장을 보호하고 기운을 더하는 것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어떤 성분이든 그것만 섭취해서는 효과를 볼 수 없다. 여러 영양성분들이 서로 도우면서 작용할 때 효과는 더욱 커지는데, 애호박에는 비타민 뿐 아니라 아연, 망간 등 다른 식품들로는 얻기 어려운 미량원소가 많이 들어있어 더욱 진가가 발휘된다. 게다가 애호박의 당분은 특히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위궤양 환자도 손쉽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 애호박을 위궤양에 좋은 음식으로 꼽은 이유는?
위궤양을 예방하기 위해선 위점막을 치유해주고 보호해주는 역할과 상처를 치유해주는 비타민C가 풍부해야하는데 애호박은 이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준다.
▷ 애호박은 보통 된장찌개에 넣거나 전으로 부쳐먹는 편인데…위궤양 환자에게도 괜찮은지?
애호박을 찌개에 넣거나 전으로 부쳐먹는것은 영양학적으로는 매우 좋은 조리법이다. 하지만 위궤양이 있을 경우, 찌개를 너무 짜게 하거나 너무 기름진 조리법은 좋지 않으므로 약간 싱겁고 담백하게 조리하는 것이 좋다.
▷ 애호박은 어떤 음식하고 먹을 때 위궤양예방 효과가 더 좋은지?
애호박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아주 풍부한 식품! 하지만 단백질이 조금 부족할 수 있는데 그를 보완하기 위해 글로불린이 많이 들어있는 강낭콩이나 잣 등을 넣으면 좋다.
▷ 애호박도 맛있지만 입맛 없을때 호박잎으로 쌈을 해먹기도 하는데, 호박잎도 효능있는지?
호박은 잎부터 줄기, 꼭지 심지어 씨까지 버릴것없는 식품! 호박잎에도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고 칼로리도 낮아 호박잎쌈은 다이어트식으로 아주 그만!
<비타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