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눈을 젊어지게 해주는 차는?


차 한 잔으로 젊어질 수 있을까?


식품 속에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식이섬유소 등의 물질이 있다! 이것 자체가 좋은 생리 기능을 하기도 하지만, 반면에 영양성분이나 생리활성물질이 빠져나오지 못하게 막아서 흡수를 방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차는 물에 우려내는 조리법이기 때문에 식품이 가지고 있는 생리활성물질을 매우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영차~ 함께하면, 머리부터 발끝까지, 젊음과 건강을 모두 챙길 수 있다.


눈을 젊게 하기 위해 꼭 먹어야 할 구기자차!

▷ 동의보감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 “구기자가 얼굴빛을 젊어지게 하고 눈을 밝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 볶아 먹어야 좋은 구기자!


구기자는 볶으면 그 향과 맛이 더욱 좋아진다. 구기자차를 끓일 때 이것을 깨끗하게 씻어서 볶은 다음 물을 넣고 처음에는 강한 불로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3~4기간 정도 달여 먹으면 좋다.

▷ 구기자 고르는 법!


구기자는 그 알맹이 크기가 대중소로 다양한 것은 나쁘다. 크기가 균일하지 않고 다양한 것은 수확시기가 다른 것을 섞거나 덜 익은 것을 섞은 것일 수 있기 때문! 그러므로 구입시 크기가 균일하고 색깔이 밝은 것으로 구입하시는 것이 좋다.

▷ 진시황제가 먹었던 구기자!


진시황제가 구기자를 먹었다는 전설이 있는데, 진시황제의 궁중비법으로 내려오는 불로장수의 처방 3가지에 바로 구기자가 사용되었다고 한다.

▷ 구기자가 나이가 좀 드신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자라나는 아이들의 눈에도 좋은 걸까?


그렇다. 구기자에 들어있는 루테인이나 지아잔틴 성분은 눈의 망막세포에 농축되어 있어서, 나이에 상관없이 눈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준다. 녹내장 등 각종 눈 질환이 늘어나는 어르신뿐만 아니라, 어린이나 청소년 등 산화스트레스를 받는 모든 사람들은 눈을 많이 쓰기 때문에 망막을 잘 보호해야 시력을 유지할 수 있다.

▷ 구기자를 차로 끓여서 물처럼 계속 마셔도 괜찮을까?


구기자차는 과다하게 섭취해도 부작용이 보고된 적이 없고 카페인도 없기 때문에 자주 먹어도 된다. 그러나 구기자에 들어있는 루테인 성분은 비교적 산화에 약하기 때문에 조금씩 자주 끓여 드시는 것이 좋고, 또 보관할 때에는 빛이 통과하지 못하는 갈색 병 같은데 보관하는 것이 좋다.

▷ 구기자는 열매만 봤는데… 혹시 잎이나 뿌리도 먹을까? 그럼, 잎이나 뿌리 같은 부분도 도움이 되는지?


구기자는 열매 뿐만 아니라, 잎이나 뿌리도 다 차로 우려서 먹을 수 있다. 잎에는 루틴(rutin) 성분이 있어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혈압조절에 좋다고 하고! 봄에 여린 잎은 나물로도 먹을 수 있다. 뿌리는 ‘지골피’라고 한약재로도 쓰이는데 해열효과가 있다고 한다. 그러나 구기자 잎이나 뿌리도 건강에 좋지만, 눈 건강을 위해서는 구기자 열매가 가장 효과적이다.

[출처] 눈을 젊게 해주는 구기자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