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는 자신의 말을 꺼내기 이전에 “이 상황에서 상대방은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을까?”를 스스로에게 먼저 묻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자신의 말이 어떻게 들릴 것인지를 생각한다.
그런 다음 이해와 배려의 말을 담아 이야기를 꺼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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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일 라운즈 지음, 이민주 옮김 ‘사람을 얻는 기술 2’ 중에서
상대의 입장에 서서 말하기. 좋은 관계, 진실한 관계를 만들어가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지금 상황에서 상대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고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본뒤
그에 맞는 말을 하자는 겁니다. ‘배려’가 그 말에 자연스럽게 담겨 가겠지요.
아침 일찍 식사를 하기 위해 들어간 카페. 첫 손님이었고 종업원은 잠이 덜 깬 기색이 역력합니다.
이 때 식사를 주문하는 말. 저자가 제시한 사례입니다.
“아가씨, 이렇게 이른 아침부터 햄과 계란 냄새를 맡기는 싫겠지만, 모닝 세트를부탁하고 싶은데요.”
종업원의 부시시한 모습에 불편한 감정을 느끼며 그냥
“모닝 세트 주세요”라고 하는 것과는 많이 다른 느낌입니다.
비가 오는 날 건물 로비에 들어가는데 도어맨이 문을 열어주었을 때.
“미안합니다. 신발 때문에 바닥이 더러워지겠는데요.”
단순히 ‘고맙습니다”라고 말하는 것과 역시 다른 느낌을 줍니다.
내 입장에서, 식사를 하러 들어온 손님이나 빌딩 방문객의 입장에서 하는 말과,
상대방의 입장에서 배려를 담아 건네는 말은 많이 다릅니다.
그런 말을 상대를 자연스럽게 미소 짓게 만들고 진심 어린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만듭니다.
상대의 입장에서 배려를 담아 말하기. 따뜻함을 전하고 사람을 얻는 좋은 습관입니다.